세한대학교 경찰행정학과

본문 바로가기
학과 활동경찰이 되기 위한 최고의 선택! 세한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길예전(2020년 2차)

  • HOME
  • 학과 활동
  • 합격수기
  • 길예전(2020년 2차)

 

 

안녕하세요!! 경찰행정학과 17기 길예전이라고 합니다. 이번 20202차 경찰행정학과 특채시험에 합격하였고, 후배님들께 이렇게 합격 수기를 쓸 수 있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과목 개편이 얼마 남지 않아 특채로 준비하는 친구들이 몇 없겠지만 그래도 제 공부방법이 도움이 될까 싶어 몇 자 적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윌비스 경찰학원 커리를 들었고, 집에서 동기들과 구루미라는 프로그램으로 캠스터디를 하면서 인터넷강의로 공부 하였습니다

 

1. 기본강의+심화강의 듣기

다섯 과목 모두 기본강의 2회독, 심화강의 2회독은 필수! (2회독으로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회독 수 늘려도 됩니다.) 처음 기본강의를 들으실 때는 무조건 필기를 자세히 해놓는 게 좋습니다. 나중에 모르는 부분이 생겼을 때 강의를 다시 듣지 않고 필기만 보아도 대충 강의 내용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필기를 해놓는다면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2회독 진행할 때에는 진도에 맞추어 기출문제집을 슬슬 풀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문제가 안 풀린다고 스트레스 받을 필요 전혀 없습니다!! 어차피 수험기간 동안 기출은 최소 5회독 이상 돌려야 하니 있으니 처음에 안 풀린다고 해서 절대 좌절금지~~

 

2. 기출문제집 최소 5회독 이상하기

기본과 심화를 통해 어느 정도 내용이 익숙해졌다면 실제 시험에서 어떤 식으로 문제가 나오는지 기출을 많이 풀어보고 익숙해져야 합니다. 저는 기출을 5회독 이상 수도 없이 풀었습니다.

<기출문제집 회독 방법>

1,2회독: 문제 위에 샤프로 틀린 문제는x, 맞은 문제는o 체크하기

3회독: 1.2회독과 똑같이 풀되, 틀린 문제 해설에 샤프로 체크해놓고 보충 설명 달아놓기

4회독: 1,2회독과 똑같이 풀되, 틀린 문제 해설에 색깔펜 체크해놓고 보충 설명 달아놓기

5회독: 1,2회독과 똑같이 풀되, 시험 전에 꼭 봐야 할 것들은 형광펜으로 표시 해놓기

이런 식으로 계속 회독을 하다가, 시험 막바지에는 색깔펜과 형광펜으로 표시해놓은 부분만 반복하면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고 나의 마지막 구멍까지 메꿀 수 있습니다.

기출을 5회독 이상 했더라도 회독할 때마다 헷갈리고 모르는 것 들이 매번 달라지고, 다른 과목을 공부하다가 오면 도로 휘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회독할 때마다 꼼꼼히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나만의 오답노트 만들기

기출이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문제풀이 커리를 천천히 따라가되, 문풀 때 틀린 문제는 반드시 꼼꼼히 오답을 해두어야 합니다. 저는 5개 바인더로 나누어져 있는 두꺼운 노트를 구매하여 5과목을 구분해서 헷갈리거나 틀렸거나 모르는 지문을 몽땅 모아놓은 저만의 오답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시험이 다가오면 마음이 급해져 뭘 공부해야 할지 모르고 정리가 잘 안되는데 그때 이 오답노트로 마무리를 잘 할 수 있습니다. 오답노트에는 기출을 풀면서 틀린 문제나 헷갈리는 문제를 하나하나 수기로 적어두었고 문제풀이를 들어간 이후에는 동형 모의고사에서 틀린 문제를 오려서 붙이고 틀린 문제 옆에 내가 이 문제를 어떤 지문과 헷갈려서 틀린 것 인지 헷갈린 지문을 써놓거나, 왜 틀린 지 이유를 써놓으면서 최대한 과목별로 구멍이 안 나도록 메꾸었습니다. 오답노트 만드는 것은 정말 적극 추천합니다!!

4. 과목별로 부족한 부분 외면하지 말고 반드시 복습하기

5과목을 한 번에 공부하다 보면 과목별로 내가 어느 부분이 부족하고 계속 틀리는지 눈에 보이고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그럴 땐 기본서나 요약집 범위 잡고 꼼꼼히 복습하는 날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형법은 절도, 강도 파트 기본서 정독하기 경찰학은 생활안전, 교통경찰 기본서 정독하기 이런 식으로 조금씩 범위를 잡고 내가 약한 부분을 피하거나 외면하지 않고 계속 눈에 익히도록 반복하여 복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습을 할 때 형소법을 예로 들자면 수사상 증인신문을 틀렸다면 증인신문과 세트로 묶어 배우는 증거보전까지 같이 복습해야 합니다. 비교 문제나 서로 바꿔내는 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틀린 부분만 보지 말고 조금 더 광범위하게 봐야 좋습니다!

 

5. 타 직렬 기출 많이 풀어보기

저는 타 직렬 기출을 많이 푸는 것이 도움이 정말 많이 됐습니다.

특히 특채에서 행정법 같은 경우 최근 5개년 정도의 국가직, 지방직, 소방간부 등 기출문제는 다 풀어보는 것이 좋고, 형법 형소법도 해경이나 법원직 검찰직 등 풀 수 있는 만큼 많이 많이 풀어보는 것을 정말 추천합니다. 몇 년 전 기출을 풀다 보면 현재는 개정된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런 문제는 엑스치고 빼놓고 풀면 됩니다!

(타 직렬 기출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답안과 함께 다운받을 수 있고, 해설은 검색해보면 강사분들이 다음카페에 올려놓거나, 유튜브에 해설 강의 해주신 게 나와 있는 경우도 있으니 검색해보기)

 

6. 모의고사를 겁내거나, 점수에 일희일비 하지말기

각 학원별로 보는 전국 모의고사가 있는데 점수가 안 나오고 자신이 없어도 계속 응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의고사를 자꾸 봐야 시험에 대한 두려움도 사라지고 내가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정확히 알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찰시험은 100분에 100문제 이기 때문에 시간배분이 무척 중요한데 모의고사를 통해 시간배분도 연습할 수 있습니다.

또 특채 친구들은 1차 공채시험 3법만 보고 오더라도 무조건 응시하세요!! 점수가 잘 안 나와도 점수가 안 나왔을때 기분이 매우 더럽고 짜증 나기 때문에 그때 틀린 문제가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ㅎㅎ그리고 모의고사는 모의고사일 뿐이니 절대 모의고사에 쫄거나 좌절하지 마세요!!!

 

7. 수사는 신광은 행정법 기출은 써니

과목별로 기출이나 강의를 추천하자면 저는 3(형법 ,형소법, 경찰학)은 윌비스 강의가 저에게 너무 잘 맞았기 때문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주관적이라 경찰학원 홈페이지별로 샘플강의가 나와 있으니 들어보고 결정하길 바랍니다! 그러나 저는 수사 과목 만큼은 무조건 신광은 교수님 듣는 것을 추천하고, 행정법은 다른 교수님 듣더라도 기출은 무조건 써니로 푸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행정법은 문제를 정~~말 많이 풀어보아야 하는데 문제마다 오엑스가 주렁주렁 달려있어서 반복학습이 되기 때문에 한번 회독해도 여러 번 회독한 것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써니 기출문제집, 써니 단원별 모의고사, 써니 동형 모의고사)

 

8. 휴학 신중하게 결정하고, 교수님들께 조언 많이 구하기

저는 노량진에서 공부해서 붙겠다는 생각으로 2학년 때 휴학을 하고 노량진으로 갔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그때 휴학한 저와 동기들은 모두 1년 만에 후회를 하고 돌아왔습니다. 복학 후 동기들과 교수님들께 조언을 구했고, 같이 공부를 해보자는 의지를 다져서 다 함께 고시원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교수님들의 따뜻한 관심 속에 열심히 공부를 했고, 이때 같이 공부했던 동기, 후배들과 이번에 다 같이 합격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모든 학우들의 로망인 학교 재학 중 합격을 하고 싶으시다면 교수님들을 믿고 의지하면서 맘 맞는 동기들을 모아 고시원을 등록하여 계속 서로 격려해 주고 때로는 감시해 주면서 공부 하는 것이 정말 제일 빠른 방법임을 장담합니다!! 참고로 우리 교수님들은 고시원에서 공부 시작하는 학생들을 정말 정말 적극적으로 응원해주십니다!!ㅎㅎ

 

마지막으로

경찰시험을 준비하면서 항상 합격이 멀게만 느껴져 불안했고, 아무리 애써도 오르지 않는 점수에 좌절감을 느끼고 슬럼프가 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런 마음을 이겨내고 포기하지 않고 꾹 참고 견디면 반드시 그 모든 것을 보상받는 날이 옵니다! 그리 잘난 구석 없는 저도 해냈기 때문에 지금부터 마음을 잡고 공부를 시작한다면 후배님들은 저보다 더더욱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시험이나 공부 관련해서 더 궁금한 것이 있다면 연락 주시면 최대한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모두 포기하지 말고 합격의 영광을 누리길 간절히 기도하겠습니다!!

 

 

 

 


학과 페이스북 바로가기 학과 네이버카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