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한대학교 경찰행정학과

본문 바로가기
학과 활동경찰이 되기 위한 최고의 선택! 세한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이용권

  • HOME
  • 학과 활동
  • 합격수기
  • 이용권

 

 

20182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안녕하세요 세한대학교 경찰행정학과 18기 이용권입니다. 이번에 기회가 되어 운 좋게 충남청 18년도 2차 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공부기간은 20179월부터 20188월까지 1년 정도 했습니다. 저는 공부할 때 공부하고 놀 때 놀자는 주의여서 공부할 때는 핸드폰 끄고 공부에만 집중했습니다. 책이 도저히 눈에 안 들어 올 때 한 번씩은 스트레스 풀 겸 영화를 보거나 운동을 하거나 친구들을 만났습니다. 스트레스 푸는 것도 공부하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08:00 ~ 08:30

아침식사 및 세안

 

08:30 ~ 11:30

영어

11:30 ~ 12:30

점심식사

12:30 ~ 17:00

한국사

형소법

한국사

형소법

한국사

형소법

17:00 ~ 19:00

운동 및 저녁식사

19:00 ~ 02:00

형법

경찰학

형법

경찰학

형법

경찰학

 

순공부시간은 하루에 10~13시간이었고, 타이머를 맞춰놓고 공부했습니다. 저는 공부가 집중되는 시간이 주로 밤 시간대여서 밤늦게까지 공부하고 늦게 일어났습니다. 영어를 제외하고 나머지 과목들을 모의고사 성적순으로 나열했을 때 성적이 가장 좋은 과목과 가장 안 좋은 과목을 하루에 같이 공부했고 나머지 과목을 같이 공부했습니다. 이렇게 해야 효율적으로 시간분배를 해서 못하는 과목 위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1. 영어

영어는 어렵기도 하고 공부를 해도 성적이 오르는 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모든 수험생에게 가장 어렵게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영어를 아침에 매일 3시간씩만 하고 빨리 끝내버렸습니다. 현실적인 영어 목표 점수를 80점으로 잡고 공부했습니다.

1) 단어

단어가 영어의 제일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경찰영어 단어책 한 권만 제대로 회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루에 50단어부터 회독할수록 외우는 양이 늘 수밖에 없기 때문에 매일 꾸준히 해서 약30회 회독했습니다.

2) 문법 & 독해

문법과 독해도 기본서로 약5회독 하였지만 문제 풀이에 적용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매일 영어 기출문제나 하프 모의고사 문제를 풀면서 문제에 직접 적용하여 풀 수 있도록 공부했습니다.

 

2. 한국사

한국사는 군대에서 어느 정도 공부를 해놨기 때문에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이었습니다. 그러나 양이 많기 때문에 자주 잊어버려서 반복해서 암기했습니다. 저는 전한길 필기노트를 40회독했습니다. 한눈에 책을 보기 좋았고 공무원, 경찰시험에 기출된 부분을 빨리 추록해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한국사는 양이 많기 때문에 전반적인 역사 흐름을 먼저 집고 넘어갔습니다. 그 후 세밀하고 지엽적인 부분을 공부했습니다. 한국사는 특히나 연도, 인물 등 암기 위주 과목이기 때문에 반복이 중요했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시험 직전까지 틀린 부분을 표시해 두고 그 부분만 봤습니다.

 

3. 형법 & 형사소송법

법 과목은 처음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이 어려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서가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기본서만 5회독을 했습니다.

1) 형법

형법 기본서를 보면서 기출을 같이 병행했습니다. 보통 경찰시험이 아니더라도 다른 직렬 기출문제에서 발췌하는 경우가 많아서 기출을 조금 일찍 봤습니다. 기출문제집은 10회독했습니다. 모든 문제를 다 본 것이 아니라 모르는 문제나 지문을 밑줄 쳐놓고 볼 때마다 다른 색 펜으로 밑줄 치면서 그 부분만 봤습니다.

2) 형사소송법

형사소송법도 형법과 마찬가지로 기본서와 기출을 보았습니다. 형사소송법은 책 한 권이 이어지는 그림이기 때문에 공판절차 전부를 종이 한 장에 그릴 수 있을 때까지 공부했습니다. 특히나 숫자나 누가 이 절차를 이행해야 하는지 등 사소한 부분에서 암기가 필요했습니다.

 

4. 경찰학개론

경찰학개론은 이해하는 부분도 물론 있지만 90% 이상이 암기라고 생각합니다. 숫자, 하여야한다, 할 수 있다 등으로 많이 장난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완벽한 암기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경찰학은 휘발성이 강해서 금방 잊어버리기 때문에 한 페이지에 오래 머물러 있는 것보다 더 빨리 자주 봤습니다. 그래서 경찰학 책도 약10회독했습니다.

 

5. 체력

필기시험만 합격했다고 끝난 것이 아니라 체력시험도 남아있기 때문에 저는 매일 꾸준히 운동을 했습니다. 체력시험을 위해서도 이지만 공부를 하려면 정신력과 체력싸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은 매일 1시간이라도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과 페이스북 바로가기 학과 네이버카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