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한대학교 경찰행정학과

본문 바로가기
학과 활동경찰이 되기 위한 최고의 선택! 세한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영어 & 국사 검정시험

  • HOME
  • 학과 활동
  • 합격수기
  • 영어 & 국사 검정시험


1. 20기 박자영 영어 & 국사 검정시험 합격수기

 

<2022년 대비 검정제 따기>


 
2022년 공채를 준비하고 있는데 검정제 팁을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팁이라고 하기엔 별거 없지만 아직 잘 모르는 학생들도 있고 검정제에 생소한 친구들이 많지 않을까 싶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모두 아시겠지만 내년부터는 경찰시험 과목이 개편이 됩니다.

 

 

 


필수 과목이었던 영어, 한국사는 검정제로 바뀌었습니다.
3법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학교 다니면서 영어와 한국사 검정제를 다 따두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유효기간이 생각보다 길어서 자신이 시험 볼 시기와 맞게 잘 조절해서 따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영어 검정시험의 경우 토익, 토플, 텝스, 지텔프, 플렉스, 토셀 등 다양한 검정제가 인정됩니다. 그 중에서도 비교적 난이도가 쉬운 지텔프 또는 토익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지텔프는 문법과 독해 실력만으로도 점수를 쉽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영어도 잘 못하고 검정제를 무작정 딸려니 막막해서 여기저기 찾아본 결과 우선 토익은 양이 너무 많기도 하고 문제 수도 많기에 짧은 기간에 딸 수 있는 지텔프를 선택했습니다. 시험은 월 2회 일요일 격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어진 시험은 많지만 응시료가 64,700원으로 여러 번 보기엔 부담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이게 모든 사람들에게 맞는 방법은 아니지만 조금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한 번에 딸 수 있도록 제가 했던 공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텔프는 level2 시험을 보는데 문법 26문항에 20분, 청취 26문항에 30분, 독해&어휘 28문항에 40분으로 총 80문항에 90분을 시험봅니다.
경찰 검정제는 세 분야 점수 평균 43점 이상만 받으면 되기 때문에 문법과 독해에서 점수를 많이 따는 것이 방법입니다.

파트별로 문법-청취-독해 시간은 정해져 있지만 총 시간 90분 안에만 모든 문제를 풀면 되기 때문에 청취 시간에 문법, 독해를 풀 수 있습니다. 시험 시작하고 20분이 지나면 청취를 들려줍니다. 그 시간에 청취를 안듣고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가 안갈 정도로만 다른 파트를 풀면 상관이 없습니다.

고득점이 필요한 문법은 ‘켈리 지텔프’ 유튜브 인강을 들었습니다. 강의 시간도 짧고 많지 않아서 금방 들을 수 있고 정말 딱 나오는 것만 설명하고 문제 푸는 팁을 알려주기 때문에 문법은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켈리 지텔프는 네이버 카페에 가입해서 매일 선생님이 올려주시는 문제를 풀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독해는 4개 파트가 있습니다. 4개를 다 풀기엔 영어 실력이 모자란 친구들은 버거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청취 시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문법을 90점 이상이 나오면 청취는 한 줄로 찍고 독해를 4파트 중에 2문제 정도 푸는 것입니다. 청취를 한 줄로 찍는다 해도 답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서 23점 정도 나올 수 있습니다. 본인이 청취가 자신이 있으면 다 푸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생각보다 부족할 것입니다.
문법 90점, 청취 23점이면 독해는 20점만 나와도 평균 43점은 넘을 수 있습니다. 문법이 80점 정도 나오면 독해를 좀 더 열심히 풀어야 겠죠? 그래도 문법은 실수만 안하면 90점은 넘을 수 있습니다!!
 
독해 파트에서 같이 나오는 어휘는 동의어, 유의어가 나오는데 지텔프 보카를 사서 외우면 좋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지텔프 기출문제라 치면 커넥츠, 해커스 등등 나옵니다. 다 비슷비슷해서 기출문제는 아무거나 풀어도 될 것 같습니다. 지텔프는 한국사처럼 기출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사서 꼭 풀어보는게 좋습니다. 기출문제 6회분으로 시간 체크도 해보고 독해 문제에서 모르는 단어를 외우고 하면 지텔프는 수월하게 해낼수 있습니다.


그다음 한국사는 한능검 3급 이상을 따면 됩니다. 지금 한국사 시험이 바뀌어서 고급, 중급, 하급에서 심화, 기초 2파트로 바뀌었습니다. 경찰시험에 필요한 것은 3급이기 때문에 심화시험을 보면 됩니다. 3급은 심화에서도 60점 이상만 받으면 되기 때문에 한국사도 한번에  딸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한국사도 기본이 없어서 해커스 한국사 연미정선생님 인강을 들었습니다.
인강은 해커스에서 무료 이벤트를 자주 합니다. 그걸로 들어서 돈은 안들고 책은 기본서와 기출문제집 두 권을 사서 공부 했습니다.  한국사를 기본적으로 잘 안다고 생각하면은 인강을 안듣고 기출문제를 바로 풀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국사는 기출문제집이 어차피 최근 시험문제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한능검 홈페이지에 똑같이 올라와 있는 기출문제를 푸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한국사는 지텔프랑은 달리 다들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시험은 두 달에 한 번씩 있어서 잘 맞춰서 준비하기실 바랍니다.


지텔프나 한국사나 둘 다 점수컷이 높지 않기 때문에 짧은 기간에 준비해서 합격할 수 있습니다. 꿀팁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무조건 지텔프만 보면 되는 것도 아니기에 토익을 준비했던 분들은 토익을 봐도 될 것입니다
박현석 교수님 덕분에 제가 했던 공부법도 공유할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준비하면서 궁금한게 있으면 따로 연락주시면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도 내년에는 꼭 경찰합격 수기로 돌아오겠습니다!! 화이팅!!

 

2. 21기 공용찬 영어 검정 시험 합격수기

 ​ 

안녕하십니까 경찰행정학과 21기 공용찬입니다.

 

2022년부터 개편되는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영어와 한국사를 통과해야 볼 수 있습니다.

영어는 지텔프 토익 등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는 지텔프를 보았고 지텔프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지텔프를 토익과 비교해서 설명하자면 지텔프는 토익보다 지문 수가 적습니다. 문법 26 청취 26 독해 28로 총 80문제입니다. 그리고 문법의 범위도 나오는 것만 나옵니다. 예 를들어 시제 문제면 답 문항은 무조건 ING로 끝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사지선다인 지문에 ING가 아닌 것을 일단 다 지우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청취와 독해가 영어를 잘 못하는 학우들에게는 토익보다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문법만 공부하고 청취와 독해는 한 줄로 찍었습니다.

문법만 파는 게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갈수록 어려워진다는 말이 있기에 얼른 시험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해커스에서 나온 지텔프 책을 공부했습니다. 솔직히 어떤 책으로도 공부해도 비슷할 거 같습니다. 인터넷 강의로는 유튜브에 지텔프문법이라고 치면 여러 가지 좋은 동영상이 많이 있지만

https://youtu.be/SsfPc0doBao 저는 이 동영상이 가장 핵심적으로 문법이 간략하게 잘 정리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텔프는 약 6만 원정 도로 시험 비용이 좀 비쌉니다. 모두 단기간에 열심히 해서 한 번에 통과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참고로 공용찬 학생은 43점 커트라인에 45점을 받아 인증점수 통과함!)

 

3. 20기 김민경 영어 검정시험 합격수기

 

지텔프(G-TELP) 합격수기

 

안녕하십니까 경찰행정학과 20기 김민경입니다.

20214월 시험에서 48점으로 합격하여 합격수기를 남깁니다.

일단 지텔프 강의는 경단기 제석강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문법]

 

비중을 두고 들었던 강의는 문법 파트인데 사과는 apple이다정도 아는 수준이었던 저로서는 다른 파트보다 문법으로 승부를 보는 게 유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책은 기출만 샀기에 문법 강의하시는 내용은 아이패드에 하나하나 정리했고 (저한테 연락 주시면 정리한 자료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기출문제는 문법 파트 강의 1회독 돌린 후에 차근차근 풀어나갔습니다.

문법에서도 해석하는 부분은 자신 없었기에 제일 많이 나오는 정답으로 찍었다는 점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렇게 문법 파트에서 81점을 받아 평균을 많이 올렸습니다.

 

[청취]

 

청취 파트는 선생님 말씀대로 한 줄로 찍었는데 2번이 많이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다른 번호로 찍었다가 낭패를 봤는데 채점 결과 제가 치른 시험에서도 2번이 많이 나왔습니다..

웬만하면 2! 찍어보세요..

그리고 시험은 되도록 빨리 보시는 게 유리하실 것 같습니다.

답 유형이 언제 바뀔지 모르니까요 :)

 

 

[독해]

 

독해 파트는 공부시간이 부족해 초반 강의만 들었는데 다 듣는 걸 추천 드립니다.

독해 강의에서 어떻게 해야 쉽게 풀어나갈 수 있는지 방향을 제시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똑같이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 사실 독해도 많이 찍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은 영어에 정말 자신 없으신 분들은 문법 공식 많이 외우시고 문법 파트에 큰 비중을 두시면 43점 맞으시는 거 쉬울 거라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이상입니다!

 

*꼭 하고 싶은 말!!

지텔프 시험 별거 없으니 그리고 저도 합격했으니 분명 다른 학우들도 가뿐하게 합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음먹고 1-2주 노력해서 응시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위의 내용은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과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ㅎㅎ*

 

 

 


학과 페이스북 바로가기 학과 네이버카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