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한대학교 경찰행정학과

본문 바로가기
학과 활동경찰이 되기 위한 최고의 선택! 세한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유창진

  • HOME
  • 학과 활동
  • 합격수기
  • 유창진

 

 

합격수기 (17기 공채경찰합격 유 창진)

 

수기를 쓰기에 앞서 공부 방법 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누군가의 합격 수기는 그저 그 사람의 공부방법일 뿐입니다. 따라서 저의 수기 또한 참고만 하시고 자신의 공부 방법을 한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이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주변에 경찰 시험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보면 흔히 학창시절 공부 꽤나 했다는 인서울대를 다닌다거나 수능 성적들을 들어보면, 결코 동일선상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다른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페이스북, 카톡 등 SNS를 모두 지우고 연락처에는 가족만 남기고 번호를 바꾸어 온전히 공부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는 처음 3달간 하루에 3시간 자면서 공부를 했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평균적으로 10시간~12시간은 공부시간을 채웠습니다.

 

물론 합격을 위해서 정해져있는 공부시간은 없지만 적어도 합격점수 까지 근접하기 위해 필요한 절대적 공부시간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절대적 공부시간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만이 인지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수능영어가 7등급 이였던 만큼 제 위치를 확실히 알고 있었기 때문에 최대한 남들 보다 더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저는 쉬는 날을 별도로 정하지 않고 매일 같은 생활을 이어 나갔었습니다.

 

공부를 하다 보면 슬럼프를 겪게 됩니다. 하지만 슬럼프와, 그냥저냥 놀고 싶은 욕심과는 엄연히 다릅니다. 슬럼프가 왔다는 것은 진짜 공부만 하고 또 열심히 했기 때문에 오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슬럼프는 당연히 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대비를 해야 합니다.

 

슬럼프를 대비하는 방법 또한 대단하지 않습니다. 슬럼프가 오게 되면 공부의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저절로 평균 공부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방법은 애초에 처음부터 평균 공부 시간을 늘려놓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평균8시간 공부하던 사람이 슬럼프를 겪게 되면 평균 5시간 정도 공부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평균12시간 공부를 하던 사람이 슬럼프를 겪게 되면 적어도 9시간 정도는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합격을 위해서든,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해서든 처음부터 열심히 공부를 하는 것이 정답인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이 흔히 공무원 시험은 마라톤이라고 처음부터 너무 달리면 금방 지친다고들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마라톤이라고 생각하면 마라톤이 되고 100m 달리기라고 생각하면 100m 달리기가 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단기합격과 장수생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부디 처음 시작의 마음가짐을 단단히 하고 마지막까지 놓치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5 / 서울청 / 남 유 창진

 

1. 공부기간

 

20178~ 20183(8개월) / 20189~ 201812(4개월) = 1

 

 

2. 모든 과목 기본 베이스 X

 

3. 점수

 

181차 한국사80, 영어60, 형법95, 형소법95, 경개75

182차 응시X

183차 한국사90, 영어90, 형법95, 형소법90, 경개75

 

 

 

 


학과 페이스북 바로가기 학과 네이버카페 바로가기